본문바로가기 푸터바로가기

개요

IFP(종합자산관리사)란?

IFP란, Insurance Financial Planner 로 종합자산관리사를 말한다.
IFP는 고객의 재무상태 및 투자성향 등을 수집·분석하고 자산운용전략을 수립 하여 상담에 응하거나 전반적인 재무설계를 하여 그 실행을 돕는 재무관리 전문가로서 생명보험협회에 등록된 자를 일컫는다. 또한 IFP자격의 취득시 변액보험관리사, 보장성 금융상품자문업자(22년 신종합자산관리사 시험 합격자부터 적용) 자격을 동시수여함으로써, 보험에 특화된 보험전문 FP자격에 걸맞는 실질적인 위상을 알 수 있다.
국내의 FP과정중 IFP만이 유일하게 복수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과정임을 다시한번 강조한다.

종합자산관리사의 역할과 기능

  • IFP(종합자산관리사)는 고객의 금융주치의입니다. 세무,법률,금융등 각분야에대한 종합적인 전문가로서 고객의 재무적인 사항에 대한 진단과 이에 대한 컨설팅을 통해 고객의 재무적인 목표 달성에 기여합니다.
  • 종합자산관리사는 고객의 재정목표를 실현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. 각 개인이 가지고 있는 재무적인 목표들을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위한 구체적인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사전에 검토하게 해 줌으로써 개인이 가질수 있는 재무적인 목표들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. 또한 일생동안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재무적위험으로부터 개인과 가정이 보호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. 결론적으로 IFP(종합자산관리사)는 고객의 재무적인 안정성을 유지하면서 소비에 있어서도 최저의 비용으로 최대의 만족도를 얻을수 있게함으로써 삶의 질을 점진적으로 향상시키는데 기여합니다.
  • 구체적으로는 고객의 개인적 자산상황, 재무목표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고객이 종합적으로 자산을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고 설계된 플랜의 시행 지원 및 플랜의 목적에 부합하도록 정기적인 수정 작업과 모니터링을 실시한다. 이를 위해 종합적이고 다양한 재무지식의 습득 및 지속적인 재교육 필요